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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경편 內景篇
동의보감을 구성하는 다섯편중에 인체 내부에 관한 것들을 담고 있는 부분이다.내경편(內景篇)
동의보감을 구성하는 다섯 편 중에 인체 내부에 관한 것들을 담고 있는 부분이다.
‘내경(內景)’이라는 명칭은 도가서적인 황정경(黃庭經)에서 따온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부분에는 도가사상을 바탕으로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단위인 정(精), 기(氣), 신(神) 세 가지 기본 요소를 다루고 있다.
다음에는 혈(血), 몽(夢), 성음(聲音), 언어(言語), 진액(津液), 담음(痰飮) 등 인체 내부의 상황을 반영하는 여러 가지 단서들과 몸을 구성하는 오장육부에 대해 다루었고, 끝에 소변, 대변 등 신진대사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내경편(內境篇) 권1
1. 신형(身形)
‘신형(身形)’에서는 사람 몸의 갖춰짐과 사라짐에 관한 논의와 양생법을 사용하여 몸의 노쇠를 막아
건강과 장수를 누리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1-1. 신형장부도(身形臟腑圖)
사람은 하늘과 땅 사이에서 가장 고귀한 존재다. 머리가 둥근 것은 하늘을 본받은 것이고, 발이 모난 것은 땅을 본받은 것이다. 하늘에는 사시가 있고, 사람은 사지가 있다. 하늘에는 오행이 있고, 사람은 오장이 있다. 하늘에는 육극이 있고, 사람은 육부가 있다.
사람에 따라 형과 색이 다르고 장부(臟腑)도 다르므로 외부 증상은 비록 같다고 하더라도 치법은 사람에 따라 확연히 다르다.
1-2. 형기지시(形氣之始)
자연물의 형태는 건(乾)에서 나오는데, 이에는 태역(太易)과 태초(太初)와 태시(太始), 태소(太素)가 있다. 태역은 아직 기운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고 태초는 기운이 나타나는 것이며, 태시는 형체가 나타나는 것이고 태소는 물질이 나타나는 것이다.
1-3. 태잉지시(胎孕之始)
천지의 정기(精氣)가 만물의 형체를 만드는데, 아버지의 정기는 혼(魂)이 되고 어머니의 정기는 백(魄)된다. 임신 1개월에는 태(胎)가 소젖과 비슷하고, 2개월에는 자두 열매만하다. 3개월에는 형상이 생기고, 4개월에는 남녀의 구분이 생기고, 5개월에는 힘줄과 뼈가 생긴다. 6개월에는 모발이 생기고, 7개월에는 혼(魂)이 작용하고 오른손을 움직이며, 8개월에는 백(魄)이 작용하고 왼손을 움직인다. 9개월에는 몸을 3번 돌리며 10개월에는 모든 것이 갖추어지고 모체와 태아가 분리된다.
1-4. 인기성쇠(人氣盛衰)
사람이 태어나서 10세가 되면 오장이 비로소 안정되고 혈기도 통하며, 진기가 아래로 내려가서 잘 달린다. 20세에는 혈기가 왕성해지고 근육이 커져서 빨리 걷는다. 30세가 되면 오장이 완전해지고 근육이 견고하며 혈맥이 융성해져서 잘 걷는다. 40세가 되면 오장육부, 12경맥이 모두 왕성하다가 정지하고, 주리가 성기어지고 화색이 없어지며, 머리카락과 구레나룻이 반백이 된다. 그리고 기혈이 성하고 변동하지 않기 때문에 앉는 것을 좋아한다. 50세가 되면 간의 기운이 쇠약해져서 간엽이 얇아지고 담즙이 감소해서 눈이 잘 안 보인다. 60세가 되면 심의 기운이 쇠약해져서 근심과 슬픔이 많아지고 혈기가 부족해져서 눕는 것을 좋아한다. 70세가 되면 비의 기운이 허해져서 피부가 마른다. 80세가 되면 폐의 기운이 쇠해져서 혼이 빠져나가서 헛소리를 잘 한다. 90세가 되면 신의 기운이 마르고 나머지 4장의 경맥이 공허해진다. 100세가 되면 오장이 모두 허해지고 정신이 없어지며, 형체와 뼈만 남아서 죽게 된다.
40세가 되면 음기가 반이 되어서 동작이 느리고 더디게 된다. 50세가 되면 몸이 무겁고 눈과 귀가 밝지 못한다. 60세가 되면 성기가 위축되고 기운이 몹시 약해져서 9규(눈, 코, 입, 귀, 전음, 후음)의 소통이 잘 안되어 하초는 허하고 상초는 실해져서 눈물이 잘 나온다.
1-5. 연로무자(年老無子)
신장은 水를 주관하며 오장육부의 정을 받아서 저장하는데 오장이 성해야 사정을 할 수 있다. 그런데 나이가 많으면 오장이 모두 쇠하고 근육과 뼈가 부족해지고 천계(天癸)가 다하게 된다. 그래서 머리카락이 희어지고 몸이 무겁고 똑바로 걷지 못하고 자식을 얻을 수 없다.
1-6. 수요지이(壽夭之異)
상고시대의 사람들은 양생의 도리를 알아서 살아가는 이치에 잘 순응했고, 몸을 단련하는 방법에 능하여 음식도 절제하며 생활이 항상 일정했다. 힘들게 일하지 않았기 때문에 형체와 정신이 모두 온전해서 천수를 다하고 100세가 되어서 죽는다. 지금 시대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다. 술을 많이 먹으며 술에 취한 상태에서 성생활을 하여 정을 고갈시키며 진기를 닳게 하고도 지나친 줄을 모르고, 아무 때나 쾌락에 힘써서 일상생활에 절제가 없어서 오십 년도 못 살고 쇠약해진다.
사람의 장수하고 요절하고는 천명에 달렸는데 천명이라는 것은 천지와 부모로부터 받은 원기이다. 아버지의 정과 어머니의 혈이 왕성하고 쇠약한 것이 다르기 때문에 장수하고 요절하는 차이가 있다.